블로그 바로가기 유튜브 바로가기

진심으로 들어주고, 공감하고, 배려하는

서울장앤항외과의원입니다.

진심으로 들어주고, 공감하고, 배려하는

서울장앤항외과의원입니다.

오시는길 전화상담 블로그 유튜브 TOP
SEOUL HERNIA & ANAL SURGICAL CLINIC

대 장 항 문 클 리 닉

항문소양증, 항문거근증후군, 변비, 변실금,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 의 치료를요하는 클리닉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기질적인 원인없이 만성적으로 반복해 복통이나 복부불편감을 느끼는 증후군으로 설사나
변비와 같은 배변양상의 변화를 동반하는 장의 기능성 질환 중 하나입니다.

소화기 질환 중 가장 흔한 질환의 하나로 인구의 20% 이상에서 경험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만성적으로 복통, 변비나 설사, 가스 팽만, 장 운동항진 등의 증상이 반복하여 일상생활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원인

원인은 아직 완전히 밝혀져 있지 않으며 특정한 한가지 요인이 아닌 다양한 원인에 의해 유발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리고 아래 원인 외 장염을 앓고 난 후 발생하는 신경 면역학적 변화, 대장내 상주균의 구성이 비정상적으로 변하거나 소장 내 과도한 세균 증식 또한 원인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장감각 이상

장이 민감해서 정상적인 수준의 가스나
운동만으로도 통증을 느낍니다.

장운동 이상

소장과 대장의 비정상적이고
경련적인 수축이 발생합니다

음식

특정한 음식에 의한 자극이나 식이 섬유의
섭취 부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심리적 요인

스트레스, 불안과 같은 심리적 요인들도
원인으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체크리스트

아래 중 2가지와 연관된 증상이 약 6개월 전부터 있으며, 최근 3개월 기준으로 최소 1주일 1회 이상 복통이 나타난다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복통이 배변과 연관돼 나타납니다.

복통이 배변의 굳기와 연관됩니다.

배변의 횟수가 매번 변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치료방법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심각하거나 위험한 질환이 아니지만, 대장암 등 대장의 악성질환이나 궤양성대장염, 크론병 등 염증성 장 질환인 기질적인 질환이 없음을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 철저히 확인해야 합니다.

01. 식이섬유 섭취 및 식이 요법

식이섬유 섭취는 변비나 설사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환자에서 오히려 가스팽만감 및 불편감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소량씩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형에서는 수분섭취를 늘리고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최근 FODMAP이 적게 들어간 식사가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들이 밝혀져 식이요법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술을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02. 스트레스 관리

불안과 스트레스만 낮추더라도 증상이 완화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동반된 심리 행동학적 치료나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는 치료를 동반할 경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03. 약물 치료

주요 증상에 따라 적합한 약제를 사용하는데, 복통은 항경련제, 설사는 장 운동을 감소시키고 장내 수분의 흡수를 증가시키는 약제를 사용합니다. 또한 장내 항생제 치료 및 정장제 치료 또한 개별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약물 치료를 위해서는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증상 및 개선 정도를 보면서 약제를 선택해야 합니다.